본문 바로가기

iOS

기술스택(RxSwift, SwiftUI, UIkit) 고민

현재 Rxswift 기본 문법을 배우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요즈음이다. 그런데 당장 다음주 월요일 7/4일 부터 마지막 프로젝트가 진행되는데 RxSwift의 난이도 갭을 알아버렸다... 무엇보다 내가 잘 이해를 하고 있는건가 ? 그리고 이 짧은 시간에 이걸 배워서 프로젝트에 적용을 시킬 수 있을까 ?? 에대해서 너무막막했다. 그래서 고민을 하던찰나에 캠프회식에 오신 라인으로 이직예정이신 분에 말과 이전 프로젝트의 리뷰어 말씀에 뒤늦은 생각을 정리하게되었다.

 

# W

현재는 UIKit으로만으로도 취업은 충분히 가능하고 Rxswift는 크게 높은 점수를 보지않는다. 라인으로 이직예정인분이 자기는 UIKit MVC를 쓰고 이에대한 것으로 이직을 했다고 말을 해주셨다. 그리고 신입한테 큰 기대를 전반적으로 하지를 않는다고도 말하셨다..ㅠㅠ
그리고 몇없지만 SwiftUI는 스타트업에서 사용을 하고 있다고 한다.

 

# R
그리고 이전 프로젝트 리뷰어는 관심이 있는걸 배우세요 라는 말을 해주셨다.
일단 UIKit은 기본적으로 잘알아야하고 현재 많은  곳에서 RxSwift를 사용하지만 어디까지나 도구일뿐이다.
근데 뭐 하나라도 더 알고 잘이해하는게 좋긴하니 경험하고 싶은걸 선택하는걸 권장했다.
그래야 나중에 질문받았으때나 공부할때 흥미가 생겨서 잘 준비하게된다는 말이었따.
무엇보다 본인이 하고싶은걸 해야 공부도 잘하게된다.

 

# Y

솔직히 rx, swiftUI다 필요없고 UIKit을 먼저 잘이해하고 공부하는게 중요하다. 기본에 충실하고 이걸 잘 모르는 상태에서 rx, swiftUI를 배워봤자 말랑꽝이다. 닥 UIKit


더많은 분한테 여쭤보고 그래도 좋겠지만 무엇보다 내가 선택하고 배우는길이기때문에 나의 마음도 중요한것같다..
일단 종합적으로 생각해봤을때 하고싶은걸 한다는거에 가장 열정을 가지고 했었떤 것 같다. 


그래서 

무언가를 배우고 시도해볼때 그래도 깊게 공부해보려했던 과거의 경험을 생각해보면 진짜 필요하다고 느끼고 무엇보다 재미가 있어야
시도를 했었던것같다. 블로그 수익내기나 영업했떤 경험도 내가 스스로 하고싶어서 시도했었고 3년을 했었듯 그런 흥미가 존재해야 금방 포기하지않을것같다는 생각이들었다. 물론 RxSwift도 필요한 상황이 생기면 공부하겠지만 현재로서는 SwiftUI가 더 재밌어보인다.
일단 이렇게 생각정리가됬고 개인적으로 SwiftUI를 시간들 두고 차차  공부해 나갈 것 같다.

현재 기술스택 선택할 수 있는 기간이이미 마감되었지만 마음을 뒤늦게 알게되어 서포터즈한테 조심스레 요청을 해봤다.
그런데 SwiftUI는 러닝커브도 높구 사실 rx가 어렵다면 UIKit에 더 집중해보는걸 추천한다고 하셨따. 그래서
결론은 UIKit으로 변경하였다.

일단 스위프트 UI를 추가적으로 공부하고싶지만 UIKit을 나는 현재잘알고있나 ? 절대아닌것같다.. UIKit인 기본을 튼실하게 만들고 나서 기술공부를 해도 늦지않다고 생각되고 시간남을때 swiftUI를 공부할 수 도 있다고 판단된다.

가보자.. 전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