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L(Today I Leared)

[TIL]20220104 Create Column BreakPoint 뺌

주로 코드를 구현한 후 원하는 값이 잘 나오지 않을때가 있다…(곤란하다…) 로직 어딘가 잘못 계산되고있거나 놓친부분이 있을수있다. 그럴때 보통 값을 확인하기위해 print()를 많이 사용하곤하지만 보다 적응하면 보다 간편하고 쉬운방법이 lldb이다!
lldb를 사용할 때 guard문이나 if문 또는 옵셔널 체이닝 도중의 값을 확인하고 싶을 경우에는
커맨드+확인하고싶은 변수 혹은 값을 클릭하면 Create Column BreakPoint 라는 부분 값을 확인할 수 있는 브레이크 포인트를 글렌에게 질문을 하다보니 자연스레 정보를 얻었다 ㅎㅎ 유익한 정보라 공유해본다.

# mac은 자소분리가 안된다

오늘 프로젝트를 하는 도중 입력한 값을 확인하려고 하는데 정말 상식 선에서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오류가 계속나는것이었다. 분명히 옵셔널 바인딩도하고 띄어쓰기도 없어서 정확이 입력값과 저장값이 일치하는데 에러가 계속나 답답한 마음에 글렌에게 질문을 하였는데 원인이 자소분리 때문이었다.

예를들어 "쿼카"라는 값을 저장하고 입력할때 "쿼카"의 값을 입력하면 비교할때 “쿼카” == “ㅋㅜㅓㅋㅏ” 이와같이 적용되어 에러가 발생하는것이다.

[표준 정규화 인코딩 방식]
macOS에서 한글 인코딩 : NFD(Normalization Form Canonical Decomposition) = 조합형
ex)ㅋ + ㅜ + ㅓ + ㅋ+ ㅏ
윈도우에서 한글 인코딩 : NFC(Normalizaiton Form Canonical Compostion) = 완성형
ex)쿼카

조합형이라서 안되는 원리라는데 이를 해결하는 방법이 존재하는것같지만… 더 찾아보아야할 것같다.

'TIL(Today I Leare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함수형 프로그래밍에대한 간단한 이해  (0) 2022.03.25
[TIL]연습을 실전처럼  (0) 2021.12.13